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친환경 자료

친환경 자료

무농약/유기농 재배 및 친환경 관련 자료를 올려두었습니다.

이레빛 포커스= 토종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농업 구현
제목 이레빛 포커스= 토종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농업 구현
작성자 운영자 (ip:)
  • 작성일 2010-07-16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755
  • 평점 0점
 

 

미생물에 대한 면역성

 

우주 전쟁’이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를 보면 지구를 멸망시키려는 외계인들에 의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손 한번 써 볼 틈도 없이 처참하게 죽음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무적으로만 생각되던 그 무시무시한 외계 생명체도 지구에 살고 있는 특정 미생물에 감염되어 어이없이 자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지구 미생물이 갖고 있던 독소에 대한 면역성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미생물에 의한 인류 구원은 비단 영화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실제로 14세기 때 페스트라는 미생물은 유럽인구 절반 이상의 생명을 앗아갔고 19세기 중반 아일랜드는 식물병원균인 역병균의 창궐로 주 식량원이던 감자 생산량이 급감되어 100만명 이상이 굶주려 죽었으며, 1800년대 초 러시아 원정길에 올랐던 위세 당당했던 나폴레옹의 군대를 몰락시킨 것도 티프스라는 세균이었다.

 

그러나 1928년 영국의 과학자 알렉산더 플레밍이 페니실린이라 부르는 항생제를 발명하면서부터 이때까지 수많은 생명을 앗아갔던 극복 불가능했던 질병들이 비로소 치료가 가능해지기 시작하였다.

 

 

천연 농약이 되는 미생물

최근에는 미생물을 이용한 각종 친환경 농약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화학농약 남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생물 농약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를 직접 사용하거나, 미생물이 생산하는 생리 활성물질을 이용해 만든다. 살충제와 제초제 살균제 등 여러 방면에 이용되며 화학 농약과 달리 겨냥한 해충 외에는 다른 동식물에 해가 없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항생작용이나 영양분에 대한 경쟁, 독소나 효소와 같은 생리활성물질의 생산 및 병원균에 대한 기생을 통해 병원균이 식물에 병을 일으키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게다가 인축 및 식물에 전혀 해가 없으면서 대상 병,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이같은 미생물 농약 연구가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생물 자원의 발굴과 활용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토종미생물 농약의 연구와 개발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에서는 미생물이 통상적으로 이용하는 영양분의 일백분의 일 내지 일천분의 일 정도만 섭취하고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저영양 미생물을 선발하여 토양에 직접 적용함으로 식물병을 방제할 수 있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06년도에는 역병이 많이 발생한 경북 봉화, 안동지역 및 충북 제천지역의 토양으로부터 약 2,000균주 이상의 국내 토종 저 영양 미생물을 분리한 후 고추 역병균에 대한 길항 활성을 조사하여 뛰어난 활성을 가진 균주를 다수 선발하였고 선발된 균주들은 (주)흙살림 연구진과 공동으로 실증시험을 계획 중에 있다.

 

이와 같이 국내에 서식하는 기능이 우수한 토종 미생물을 선발하여 농업현장에 직접 적용함으로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환경 친화적으로 병, 해충을 방제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 된다면 한미 FTA 등으로 주위 여건이 더욱 어려워진 농민들의 소득에 도움이 되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나아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토양 중에 무한히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은 다양한 미생물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개발 한다면 농업분야는 물론 타 산업분야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글:구본성(농촌진흥청 기능성물질개발과장)>

 

출처 :"흙사림"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